공감있는 시.글

최고의 지혜는 친절과 겸손

숙암(宿岩) 2014. 4. 30. 23:14

 

산지 : 정 선       크기 : 13 * 15.5 * 6

프랭클린

<프랭클린>"사람의 성품 중에 가장 뿌리 깊은 것은 교만이다" 고 했습니다.  
겸손이 모든 덕의 근본이라면, 교만은 모든 악의 근원입니다. 겸손이 상대를 인정하고 높이는 성격을 가진다면, 교만은 상대를 무시하고 억누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따라서 인간이 교만하게 되면 그는 모든 사람을 다 자기 밑에 내려다보며, 모든 사람들을 지배하여 그들로부터 섬김을 받으려고만 합니다교만한 자는 자신의 위치를 모르고 스스로 높아지려고 하기 때문에 어리석은 사람입니다. "사람의 마음에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, 겸손은 존귀의 앞장이라" 는 말이 있습니다.  

 

미움과 멸시를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바로 교만한 사람입니다. 왜냐하면 항상 자기만 잘난 체 하고 남을 얕잡아 보고 무시하기 때문 입니다. 자기가 잘했다고, 무엇을 가졌다고, 출세했다고 자존 망대하면 결국 삼천 척 낭떠러지에 떨어지고 마는 법입니다. 그 얼마나 어리석습니까! 그러나 지혜로운 자는 항상 자신의 부족을 느끼고, 자신을  낮추기 때문에 노력하고 발전 할 수 있습니다다른 사람이 그를 높여 주지 않을 수 없습니다.

 

겸손한 자는 자기를 내 세우지 않고 상대방을 이해하고 인정하며상대방을 높여 주기 때문에 반드시 자기도 이해와 인정과 높임을 받지 않을 수 없음 이며따라서 언제나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살아 갈 수 있는 것입니다.

"최고의 지혜는 친절과 겸손이다"

사랑의 마음만이 자신을 낮출 수 있고, 남을 높일 수 있습니다

 

<출처: 무위수석사랑>